ETF함께읽기

ETF함께읽기 :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458730

jay3245 2025. 1. 17. 08:00

세계를 뜨겁게 만들었으나 이제는 한국인만 사랑하는(?) 슈드(SCHD)의 한국판 ETF.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458730 입니다.


ETF함께읽기 : 미래에셋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458730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의 구성 종

 

<요약>  

1. 미국에서 크고, 인기 많고, 배당 잘 주는 회사들에 투자한 ETF

2.  미국 인기 ETF, 슈드(SCHD)를 거의 동일하게 복제하였고 매월 분배금(배당금)을 지급

3. 원본인 슈드(SCHD)와 마찬가지로 '배당성장률'이 세일즈 포인트

4. 분배(배당)성장률의 가격 분산 효과(코스트 에버리지)로 적립식 투자와는 궁합이 좋지 않음

5. 분배금 수익, 매도 차익 모두 15.4%의 세금이 발생함

6. 투자설명서를 열어야만 보이는 총비용 합계는 0.03%

본문의 제일 아래엔 어떤 사람들에게 적합한지 추천성향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컨셉 : 슈드를 따라간다. 거기에 월배당을 더한다.

화이자, 시스코, 코카콜라, 블랙록, 암젠, 쉐브론, 버라이즌 등 안정적인 배당으로 유명한 기업들을 모아놓은 ETF입니다. 주력 세일즈 포인트는 역시 배당입니다. 앞서 소개드린 미래에셋 TIGER 미국 테크 TOP10 타겟 커버드콜처럼 지금 당장 높은 배당금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꾸준한 '배당성장'을 무기로 오래 보유했을때 빛을 발하는 상품입니다. 분기 1회인 기초지수 슈드(SCHD)와 달리, 월배당을 지급하는 것이 큰 차별점입니다.

 

 

 

슈드 SCHD : 배당으로 은퇴하는 파이어족 최고의 픽이었지만...

슈드(일명 슈왑US배당주 ETF)는 배당성장율을 무기로 인기를 얻은 미국 상장 ETF입니다. 오늘의 배당금은 낮지만 배당성장율이 계속 증가하기에, 장기간 보유자에게 유리한 상품입니다. 장기간 투자자가 아닌 장기간 보유자입니다. 현재 1주당 배당금  자체는 0.26달러(분기 기준, 1년 시가 배당률 3.86%)로 그저 그런 수준입니다.하지만 배당 성장율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12%이상에 달할 정도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꾸준하고 높은 배당성장률이 슈드라는 ETF의 원동력입니다.

 

물론 요즘은 다소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습니다. 시장을 이끄는 빅테크가 포함되지 않아 주가 자체의 성장이 느리고, 적립식 투자를 할 수록 시너지가 나는 고배당 상품(시가배당률이 높은 상품)과 달리, 배당성장률 중심의 상품은 적립식 투자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오늘 크게 한 덩어리 사놓고, 이대로 10년을 묵히는 전략이 오히려 배당성장률 상품과 어울리는데, 적립식 투자로 목돈을 모아가야 하는 청년층에게 실익이 크지 않은 상품인 것이죠.

 

10년간 배당성장률은 연평균 12%라고 말씀드렸습니다.

10년간 '배당수익률'은 연평균 3.3%였습니다. 

 

 

구성 : 배당금 안 끊기고, 기초가 탄탄한 기업들의 총집합

이 상품은 미국의 다우존스100 지수를 따라갈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연속 10년 이상 배당을 멈추지 않았고, 유동시가총액이 5억 달러 이상인 글로벌 대기업이면서, 일평균 거래대금이 200만 달러 이상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조건들을 만족하는 등 제대로 된 '우량종목'들의 집합. 빅테크 기업들에 치중된 '나스닥'과 달리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을 모음으로써 상당히 안정적인 구성입니다.

위 조건들에 따라 1년에 한 번 구성 종목을 변경합니다. 하지만 보유 기업들의 비중은 1년에 4회 조절하면서 시장 흐름을 최대한 따라가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분배금 : 매월 마지막 영업일의 종가를 기준으로, 그 다음날로부터 7영업일 이내 지급

 

분배금은 매월 초에 들어옵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타겟커버드콜에 비해 내용이 적습니다. '~~를 목표로 한다'가 없죠. TIGER 미국테크TOP10타겟커버드콜은 매년 10% (매월 0.83%)의 분배금 지급을 '목표'로 만들어진 컨셉 상품이기에 그 목표가 분배금 지급 항목에 나와있었습니다.

 

하지만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는 그저 미국의 슈드(SCHD)를 따라가는 것, 그리고 슈드(SCHD)의 배당성장율을 따라가는 것이 목표이기에 그 자체만으로는 수치로 표현된 목표가 없습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타겟커버드콜과 또 다른점은 분배금(배당금)을 어떻게 만드냐는 것입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타겟커버드콜은 '옵션 매도 이익(aka 옵션 프리미엄)'을 분배금으로 사용합니다. 그래서 현물자산 60%, 파생상품 40% 비율로 보유합니다.

 

하지만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는 커버드콜 방식이 아닙니다. 모든 자산(주식)을 현물로 보유하고, 투자한 기업들의 배당금을 나눠주는 방식이 메인 분배금 컨셉입니다. 파생상품 비율이 전혀 없습니다. 파생거래를 하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가 아주 낮습니다.

 

분배금은 월초에 들어옵니다. 월초부터 기분 좋겠네요

 

 

파생상품이 전혀 없는 깔끔한 자산구성

 

 

투자자 유의사항  : ETF의 괴리율은 내 꿈과 현실의 괴리와 비례합니다.

 

해외 지수, 원자재, 상품 등을 추종하는 (따라가려는 것이 목적인) ETF의 숙명인 괴리율을 주의해야 합니다. 괴리율은 이 ETF가 따라가려는 롤모델(기초지수)과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아주 단순화해서 설명하면, 미국시장의 기초지수가 3% 올랐는데 이 상품은 2%만 오를 수도 있는 것이 괴리율입니다. 이 괴리율이 심해지면 ETF의 본래 목적 (롤모델을 따라가기)을 상실하게 되므로, 괴리율이 높아지면 상장폐지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괴리율을 항상 체크하세요.

 

 

 

 

 

투자자 유의사항  : 당신을 위한 어떤 행동도 하지 않습니다.

 

ETF의 본래 목적은 기초지수를 따라가는 것 입니다. 위로든, 아래로든 잘 따라가기만 하면 (괴리율이 낮으면) 훌륭한 ETF입니다. 만약 미국 증시에 엄청난 악재가 생겨서 미국 다우존스 지수가 끝없이 하락할때, 일반 투자자라면 그 주식들을 팔아서 대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ETF는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습니다. 1년에 1회 정기변경은 조건에 해당하는 기업들이 달라졌기에 변경하는 것이지 수익률을 높이거나 손해를 줄이기 위함이 아닙니다. 이는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만의 특징이 아닌, ETF라는 상품의 본질입니다.

 

 

 

 

 

비용 : 압도적으로 낮다. 총보수 비용 0.03 %

총보수 비용 0.03%의 '사실상 최저가' 입니다. TIGER 미국 테크 TOP10 타겟 커버드콜의 0.5%는 거의 날강도, 폭리처럼 느껴질 정도입니다. 장기투자와 배당성장을 주력으로 하는만큼, 저비용의 효과와 시너지가 큽니다.

 

그런데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의 보도자료를 보면 2023년에 총보수를 0.01%로 낮췄다는 기사가 많습니다. 그런데 왜 0.03%라고 할까요? 이는 웹사이트에서 볼 수 없는, 투자설명서를 열어야만 보이는 진짜 총보수를 숨기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총보수는 0.01로 보도자료와 같습니다. 하지만 3칸 옆 '총보수비용'을 보시면 0.03%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0.03%가 고객이 실제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입니다. 

 

 

 

투자자 유의사항 : 마치 달러를 산 것 같은 기분. 환율 변화에 100% 노출된 상품

이 또한 환노출 ETF입니다. '노출'이란 단어가 마치 위험에 노출되어있다는 뉘앙스로 느껴져 안 좋은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노출은 환율 변동을 따라간다는 표현일 뿐 좋은 뜻도, 나쁜 뜻도 아닙니다. ETF 가격(주가)이 안 올라도, 달러/원 환율이 올라가면 수익이 생깁니다. 반대로 환율이 내려가면 수익이 내려갑니다. 대한민국 원화(KRW)로 매수하는 상품이지만 달러환율에 영향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세금 : 내 꿈과 15.4%만큼 멀어집니다.

역시 국내상장 기타 ETF 상품이기에, 배당금뿐만 아니라 매매차익에도 15.4% 세금이 붙습니다. 1000만원을 벌면 154만원이 세금입니다. 아찔합니다. 그래서 개인연금저축계좌(연금저축펀드)에서 투자하셔야 합니다. 배당성장률을 위해 어차피 오래 보유해야 하고, 분배금(배당금) 세금도 아껴서 다시 재투자하여 복리효과를 높이는 전략에 어울리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연금저축에선 왜 세금을 안 내는지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매년 15.4%만큼 꿈과 멀어지기 싫다면. 개인연금저축투자

[평생월급통(연금이야기)] - 남보다 15.4% 앞서가기 - 개인연금 절세효과


 

 

 

추천 : 미국 대표 배당주에 투자하며, 커지는 배당금을 즐기고 싶은 사람.

미국추종자 : 달러 자산을 보유하고 싶으면서, 미국 다양한 업종의 알짜우량기업에 투자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

장기보유자 :  장기간 적립식 매수와 헷갈리지 말 것. 장기간 보유자에게 추천

연금투자자 : 15.4%의 세금을 수 십년간 미뤄주는 (과세이연) 연금통장에서 매우 적합하기에, 연금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추천.


마치며

미래에셋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는 우리 나라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구가했고 여전히 인기 많은 SCHD(슈드)를 거의 그대로 복제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배당성장률'이라는 생소한 용어로 인해 상품의 컨셉을 혼동하여 자신의 의도와 맞지 않음에도 매수 및 보유한 사람들도 아주 많습니다. 어떤 투자든 본인이 선택해야 한다면, 정확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 후 판단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